• 카카오톡
  • 카카오톡2
공유하기

임플란트 시술 후 꼭 지켜야 할 주의점은?

임플란트 시술 후 꼭 지켜야 할 주의점은?

 

 

 

 

  사고, 질병 등 여러가지 이유로 치아를 상실하게 될 경우 우리는 치아를 대신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됩니다. 임플란트는 치아의 저작력 및 기능을 약 80% 이상 회복하는, 자연치아를 대체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치과치료 입니다. 임플란트 수술을 받은 후에 약 2주동안은 초기 치유과정이기에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.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고 지켜주셔야만 성공적인 식립과 오랜 수명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

 

 

- 임플란트 약 처방 및 복용

 

 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약을 처방받습니다. 하루 3회 식후 30분에 꼭 챙겨드시고 만약 통증이 심하다면 진통제를 추가로 복용하게 됩니다

 

 

- 수술 후 통증

 

  임플란트는 인공치아를 잇몸뼈에 식립하는 수술과정이 필요하기에, 수술 후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. 개인에 따라 통증의 정도에 차이가 있으나 평균 2~3일 정도는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, 이 때 차가운 냉찜질이 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에 약 48시간 가량 냉찜질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

 

 

- 수술 후 운동과 목욕

 

  약 3익에서 7일 정도는 감염과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심한 운동, 뜨거운 목욕이나 사우나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 가벼운 산책이나 샤워는 괜찮습니다.

 

 

- 수술 후 금주, 금연

 

  임플란트 수술을 받은 후 상처 조직이 잘 아물고 임플란트 주변의 새로운 골 조직이 형성되어 잇몸뼈와 임플란트가 융합되는 과정은 맹 중요합니다. 담배는 수술부위 주변의 산소, 영샹 공급을 저하시켜 임플란트 주변의 세포활동에 영향을 미치기에 최소 1~2주는 금연해야 합니다. 또 술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잇몸이 아물 수 있게 약 1주 동안은 피해주고 그 후에는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음주를 하셔도 무방합니다.

 

 

- 피와 침은 모두 삼킬 것

 

  수술 후 지혈이 되기전까지 수술 부위에서 피가 나오면 입속 타액과 함께 섞여 그 양이 많아 보입니다. 그러나 조금씩 출혈양은 줄어들게 되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 단, 계속 피가 나온다고 해서 뱉어버리면 지혈에 방해가 되기에 침과 피는 모두 삼겨주시기 바랍니다. 또 음료, 물을 마실 때는 빨때를 이용하여 구강 내 압력이 높아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- 양치관리

 

  수술 후 잇몸이 아물기 까지 약 7일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. 그 기간에는 잇몸에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. 수술 전과 동일하게 양치로 관리를 하시되 잇몸 부위는 가급적 건들지 않도록 하고, 양치 후 입안을 헹구고 마지막 소독 가글용액을 사용하여 수술 부위를 한번 더 양치해 주셔야 합니다.

 

 

- 자극적 음식 삼가

 

  식사는 일반적으로 수술을 받지 않은 반대편으로 드시길 권장합니다. 식사 중 음식이 수술 부위에 잇몸을 눌러 자극을 줄 수 있으니, 부드러운 유동식 위주로 드시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잇몸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.

등록자

미소치과

등록일
2019-01-04 17:49
조회
399